인식교육

북한인권 청소년 워크샵

국내외에서 북한인권 문제들이 이슈화되면서 많은 청소년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권은 주제가 넓고 주관적인 요소가 많아 혼자서 배우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북한인권워크숍은 가치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인권에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부터 시작하여 나아가 북한인권의 실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2011년부터 매년 여름 서울에서 개최되고 있습니다.
워크숍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학교로 돌아가 국내외에서 북한인권 동아리를 만들거나 사진전, 구호 기금마련 바자회, 영상 상영회, 서명캠페인, 북한인권 신문 발간 등 북한인권 개선을 위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7년 제7회 북한인권청소년워크숍
작성자 :
최고관리자
작성일 :
2017-08-30 14:33:12
조회수 :
2667

 

 

2017년7월29-30일 2박3일간 제7회 북한인권청소년워크숍을 개최하였습니다.

국내외 고등학생 50명을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관동대학교 교수 이원웅님, UN 전 대사 오준님, 국민통일방송 이광백님, 북한난민활동가, 탈북청년 김혁님이 5개의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이 외에도 참가자들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는 길거리 캠페인, 탈북청년과의 대화 등을 구성하여 아이들이 실질적으로 나눌 수 있는 시간을 준비하고자 했습니다.

 

처음에는 어리둥절해 하던 참가자들이 북한인권에 대해 점점 진지하게 생각하며 배워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길거리 캠페인을 준비하는 시간에도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지 고민하기도 하였습니다.

마지막 발표와 소감을 말할 때는, 2박3일이라는 짧은 시간에 우리가 주려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가져가는 것 같아 참 기분좋은 마무리였습니다.

 

마음한켠에 북한주민, 또는 북한난민에 대한 관심을 잊지 않고 살아가며 어느곳에서도 이에 대해 말할 줄 아는 사람이 되길 바라며 무사히 워크숍을 마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