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알림] 강제실종 된 북송 재일교포 가족들과의 만남
작성자 :
최고관리자
작성일 :
2018-04-30 13:51:19
조회수 :
450

북한인권시민연합 캠페인팀은 일본 도쿄와 오사카를 방문하여 강제실종 된 북송 재일교포가족들과 만남을 가졌다.

이는 유엔 강제적비자발적실종에관한실무그룹(WGEID)에 진정서를 제출하여 강제실종자의 생사확인을 요구하기 위함으로, 가족들을 인터뷰하고 다수의 자료를 얻기 위해 일본에 다녀왔다. 

일본 도쿄와 오사카에서 3가족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신문기사, 잡지기사, 사진, 서신, 서적 등 많은 자료를 확보할 수 있었다.

 

일본의 북송 재일교포 가족들 역시 한국의 납북자 가족들과 마찬가지로 오랜 시간 동안 힘겨운 생활을 보내야 했다.

북한에 간 가족과 더이상 연락이 닿지 않고, 북한과 조총련의 요구에 끊임없이 금품도 보내야했다.

이제 고령이 된 가족들은 아직도 그들을 하염없이 기다리고 있다.

일본에서 만난 강제실종자 시바타 고조의 형 히로유키씨 역시 동생의 생사 확인이라도 하는 것이 마지막 소원이라고 하셨다.

하루속히 이들의 애절한 소원이 꼭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북송 재일교포란 해방 이후 한국으로 귀국하지 못하고 일본에 잔류하고 있던 조선인들 중, 재일조선인 귀국운동을 통해 북한으로 귀국한 재일교포를 의미한다. 

 

 

일본 NO FENCE 오가와 하루히사 대표와 강제실종자 시바타 고우조의 형 시바타 히로유키님

 

시바타 고우조의 형수와 관련 자료를 살펴보고 있는 시민연합 관계자

 

 

강제실종자 조호평의 동생 조행님, NO FENCE 오가와 하루히사 대표와 시민연합 관계자

 

 

북한에서 강제실종 당하기 전 일본의 가족들에게 보낸 서신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