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KHR소개

시민운동

북한인권시민연합은 민족, 인종, 종교, 연령, 사상, 정견을 초월하여 전 세계 모든 시민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청소년부터 학생, 노동자, 교육자, 주부, 노인, 장애인, 외국인까지 생명의 존엄성과 자유와 권리의 소중함에 공감하시는 분은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인권운동에는 많은 것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가진 것이 많건 적건, 지위가 높건 낮건 모든 사람은 저마다 귀한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사람을 귀하게 여기는 마음과 어려움에 처해 있는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따듯한 마음만 있으면 누구나 저마다의 자리에서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우리의 활동은 운동주체를 놓고 볼 때 시민운동 입니다."

국제운동

북한인권시민연합은 국제사회와의 연대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유엔의 다양한 인권관련 기구들과 국제·지역인권단체, 각국 정부가 북한인권문제에 각졀한 관심을 기울이거나 북한 당국이 자국내 인권상황을 개선하도록 영향력을 미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체들과의 실질적이고 효과 적인 협력활동을 확대·강화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나아가 국제사회의 소중한 도움으로 한반도의 인권개선을 이룬 성과를 아시아직역과 전 세계 인류의 인권신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환원하고자 합니다.
"우리의 활동은 운동방향을 놓고 볼 때 국제운동입니다"

평화운동

북한인권시민연합은 북한인권개선을 위해서라면 전쟁도 불사해야 한다는 식의 발상은 단호히 거부합니다. 전쟁만큼 인권이 무참히 짓밟힐 수 있는 상황도 없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북한의 인권문제를 거론하면 전쟁이 일어나거나 인권상황이 더욱 나빠질 것이라는 억지주장도 단호히 비판합니다. 그렇다면 전 세계의 모든 인권운동은 총과 칼만 빼어들면 침묵과 무관심 속으로 사라지고 말 것입니다. 세계 인류의 역사는 인권신장이 민주주의의 공고화와 국제평화의 정착과 유지에 필수적임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의 활동은 역사적 교훈에 비춰 볼 때 평화운동입니다."

통일운동

북한인권시민연합은 자유와 인권의 가치가 존중되는 사람 중심의 통일을 지향합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통일은 높은 지위나 힘센 권력을 가진 소수의 특권층들을 위한 통일이 아닌 오랫동안 고통 받고 최소한의 자유와 권리조차 억압받아온 평범한 북한주민들과의 민중 중심의 통일 입니다. 우리는 먼저 이 땅에 온 탈북청소년들이 훌륭하게 성장하고 자유, 인권, 존중, 관용의 정신을 귀하게 여기는 참다운 통일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인권·시민·민주주의 교육에 힘쓰고자 합니다.
"우리의 활동은 파급효과를 놓고 볼 때 통일운동입니다."